[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중형 택시 모델 ‘2025 쏘나타 택시’를 출시하고 본격적 판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쏘나타 택시는 택시 통합 단말기를 탑재하고 차량 관리와 정비 편의성을 개선했다.
회사는 기존 별도 기기들로 운영됐던 카카오T 택시 기사용 애플리케이션(앱), 티맵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식 택시 미터, 운행기록계 등을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택시 통합 단말기를 제공한다.
차량 스티어링 휠버튼과 카카오T 택시 기사용 앱 배차 서비스를 연동해 콜카드를 수락하면 자동으로 ‘카카오내비’로 길 안내를 제공한다. 차량 기본 내비게이션으로는 티맵 내비게이션을 적용했다.
애플리케이션식 택시 미터에는 위치항법장치(GPS) 및 바퀴 회전수를 활용한 정밀한 요금 산정 기능과 할증·시외요금 등 탄력 요금제 자동 설정 기능을 탑재했다.
회사 최초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인 현대 TV 플러스도 쏘나타 택시에 선보인다. 현대 TV 플러스로는 실시간 뉴스 채널과 여러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쏘나타 택시에는 프로텍션 카매트와 카페트, 엔진오일·필터 교체용 정비홀, 하이브리드 타입 와이퍼 등이 적용됐다.
폴리염화비닐(PVC) 재질 카페트는 기존 부직포 소재 카페트와 비교해 오염 방지 효과가 우수해 우천 등으로 실내가 오염된 상황에서 손쉬운 차량 관리를 지원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엔진오일 교체용 정비홀은 커버홀만 제거하면 간편하게 엔진오일과 필터를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하이브리드 타입 와이퍼는 부분 교체가 가능하다.
판매 가격은 2595만 원부터 시작하며 플랫폼 운송 사업자 및 영업용 택시 사업자만 구매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5 쏘나타 택시는 신규 탑재된 택시 통합 단말기로 택시 이용자들의 운행 환경을 한층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택시 이용자 관점에서 상품성을 강화해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이번 쏘나타 택시는 택시 통합 단말기를 탑재하고 차량 관리와 정비 편의성을 개선했다.

▲ 현대차 ‘2025 쏘나타 택시’. <현대차>
회사는 기존 별도 기기들로 운영됐던 카카오T 택시 기사용 애플리케이션(앱), 티맵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식 택시 미터, 운행기록계 등을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택시 통합 단말기를 제공한다.
차량 스티어링 휠버튼과 카카오T 택시 기사용 앱 배차 서비스를 연동해 콜카드를 수락하면 자동으로 ‘카카오내비’로 길 안내를 제공한다. 차량 기본 내비게이션으로는 티맵 내비게이션을 적용했다.
애플리케이션식 택시 미터에는 위치항법장치(GPS) 및 바퀴 회전수를 활용한 정밀한 요금 산정 기능과 할증·시외요금 등 탄력 요금제 자동 설정 기능을 탑재했다.
회사 최초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인 현대 TV 플러스도 쏘나타 택시에 선보인다. 현대 TV 플러스로는 실시간 뉴스 채널과 여러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쏘나타 택시에는 프로텍션 카매트와 카페트, 엔진오일·필터 교체용 정비홀, 하이브리드 타입 와이퍼 등이 적용됐다.
폴리염화비닐(PVC) 재질 카페트는 기존 부직포 소재 카페트와 비교해 오염 방지 효과가 우수해 우천 등으로 실내가 오염된 상황에서 손쉬운 차량 관리를 지원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엔진오일 교체용 정비홀은 커버홀만 제거하면 간편하게 엔진오일과 필터를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하이브리드 타입 와이퍼는 부분 교체가 가능하다.
판매 가격은 2595만 원부터 시작하며 플랫폼 운송 사업자 및 영업용 택시 사업자만 구매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5 쏘나타 택시는 신규 탑재된 택시 통합 단말기로 택시 이용자들의 운행 환경을 한층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택시 이용자 관점에서 상품성을 강화해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