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이 개통 82년 만에 복선전철로 바뀐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경북 안동시 안동역에서 20일 공식 개통하는 중앙선의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관계자 및 주민 등 300여 명이 기념식에 참석했다.
정부는 1942년 개통한 중앙선의 속도 향상 및 수송용량 확대를 위해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청량리-덕소, 제천-도담, 원주-제천, 영천-경주 구간에 이어 올해 도담-영천 구간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328km 길이 모든 구간이 복선전철화됐다. 남쪽으로 동해남부선 경주-부전 구간과 연계해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전까지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한다.
기존에 운행하던 무궁화호를 대체할 ITX-마음은 하루 왕복 4회 운행한다.
동해남부선을 포함한 중앙선 청량리-부전 구간의 초기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 3시간56분이다. 국토부는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소요시간이 3시간4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장관은 “이번 중앙선 복선전철화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중앙선이 지역과 지역을 넘어 국민의 일상과 희망을 잇는 가교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국토교통부는 19일 경북 안동시 안동역에서 20일 공식 개통하는 중앙선의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 운행 노선도. <국토교통부>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관계자 및 주민 등 300여 명이 기념식에 참석했다.
정부는 1942년 개통한 중앙선의 속도 향상 및 수송용량 확대를 위해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청량리-덕소, 제천-도담, 원주-제천, 영천-경주 구간에 이어 올해 도담-영천 구간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328km 길이 모든 구간이 복선전철화됐다. 남쪽으로 동해남부선 경주-부전 구간과 연계해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전까지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한다.
기존에 운행하던 무궁화호를 대체할 ITX-마음은 하루 왕복 4회 운행한다.
동해남부선을 포함한 중앙선 청량리-부전 구간의 초기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 3시간56분이다. 국토부는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소요시간이 3시간4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장관은 “이번 중앙선 복선전철화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중앙선이 지역과 지역을 넘어 국민의 일상과 희망을 잇는 가교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